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입문, 성장주 투자 원칙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흔히 성장주라고 하면 신기술을 갖고 있거나 혁신적인 기업을 말합니다. 그래서 매출액 증가율, EPS증가율, ROE가 높게 나타나고 로그화 된 그래프에 표시했을 경우 우상향하는 모습을 그리게 됩니다. 이 부분은 CANSLIM 원칙의 C와 A에 해당 되는 것으로 저의 이전 포스팅을 확인 하시면 더 정확히 아실 수 있습니다.
주도주 소외주
오늘 포스팅하려는 주식입문, 성장주 투자 원칙은 윌리엄 오닐의 CANSLIM 원칙을 아시는 분이면 눈치를 채셨을 것 같습니다. 바로 L 주도주 소외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흔히 같은 산업군의 종목일 지라도 주도주와 소외주에 따라서 수익률은 크게 차이날 것 입니다. 같은 업종의 어떠한 주식은 큰폭으로 상승하지만, 어떠한 종목은 조금 올라가다가 상승을 멈추게 됩니다. 만약 더 큰 수익률을 올리시고 싶다면 산업을 잘 택하고 그 중에서 가장 잘 나가는 종목을 택해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주도주인지 알 수 있을 까요? 그 해답은 바로 업종 내 수익성이 가장 뛰어난 종목을 선정하여 정확한 타이밍(손잡이가 달린 컵, 이중 바닥, 평평한 모양)에서 매수를 하는 것입니다. 혹시 같은 업종에서 어느 한 주식의 가격이 하락하여 저렴해 보인다는 이유로 그 종목을 매수할 경우 오를 확률은 매우 적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개인투자자가 실패하는 원인은 바로 이 부분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항상 강조해 왔던 부분으로 절대 가격이 하락했다고 그 주식을 매수해서는 안됩니다. 단순한 판단에 의해 매수를 하는 것이 아닌 깊이 알아보고 판단하여 매수를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같은 업종 안에서 제일 좋은 2~3개 종목으로 선택하라
업종 안에서 가장 좋은 종목이란 것은 무엇일까요? 인지도가 높은 기업, 이름만 들으면 알만한 기업, 지인이 일하고 있는 기업을 생각하신 다면 모두 아닐 것 입니다. 성장주 투자를 위해서는 위에서 말씀드린 C와 A에 해당 되는 연간, 분기별 매출액 증가율, EPS증가율, ROE가 높게 나타는 기업입니다. 이들 업종 중에 가장 좋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는 기업이 바로 최고의 수익률을 가져다 줄 종목이 될 것입니다.
미국증시에 대한 예로는 애플과 구글 등이 있고, 국내 코스피 코스닥에는 컴투스, 쎌바이오텍, 한샘, 메디톡스 등이 있을 것 입니다. 이들 모두 앞서 말씀드린 지표에서 훌륭한 상승률을 보여줬습니다. 새롭게 등장하고 혁신적인 기업일 수록 폭발적인 증가 흐름을 보여줍니다.
주가 상대강도(RS)가 높은 기업을 택하라
여기서 말하는 주가 상대강도는 우리가 알고 있는 RSI와는 개념이 다릅니다. 여기서 의미하는 것은 전체 종목 중 가장 강한 상승률을 보여주는 종목들을 점수를 매겨 사용하는 지표를 이야기 합니다. 아쉽게도 우리나라에서는 구하지 못하는 지표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이 부분에 대해 궁금하여 오랫동안 찾아 보았으나 해당 지표에 대한 자료는 어디서도 구할 수 없었습니다.
다만 비슷하게 나마 직접 만들어서 참고만 하고 있는 중입니다. RS는 52주 동안 주가 상승률을 다른 종목 전체 상승률과 비교해서 만드는 지표이므로 52주간 상승률 데이터를 구하여 높은 차순으로 점수를 매겨 사용하고 있습니다. 점수가 높을 수록 다른 종목보다 우수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국증시의 경우 이 점수대가 80~90인 종목이 상승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윌리엄 오닐은 RS 점수가 80이상의 종목만을 매수하라고 강종하고 있습니다. 80점 이상의 종목들 중 훌륭한 모양을 돌파할 때 매수하며 정확한 매수지점에서 5%이상 상승 할 경우 매수를 하지말라고 하고 있습니다. 만약 5%이상 상승 후 매수를 하게 된다면 주가가 정상적인 되돌림을 할 때 7~8% 손절매 원칙으로 매도할 경우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제대로 된 모양을 알아내는 방법!
그렇다면 어떻게 형성된 모양이 제대로 된 모양일까요? 해답은 바로 주요시장에 있습니다. 주요시장이 조정에 들어갔을 때 하락률 보다 1.5~2.5배 하락한 종목을 찾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주식시장 전체가 5% 하락을 했을 경우, 개별 종목은 7.5~12.5%가 하락하는 것이 정상 적인 흐름이라는 것입니다. 만약 이보다 더 많이 하락한다면 그 종목은 문제가 있을 것 입니다.
주요시장의 하락세가 끝나고 가장 먼저 신고가를 경신하는 종목들이 바로 주도주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시장의 하락세가 끝나기 전부터 계속 주도주를 발굴하고 있어야 하며, 제대로 된 모양을 돌파 할 때 매수하여 주도주를 잡아야 할 것 입니다.
결론
주식시장에서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성장주, 즉 시장 주도주에 투자하며 종목을 발굴해 낼 줄 아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만약 실수를 했다면 손절매 원칙을 지켜 자신의 투자 여력을 잃지 말아야 합니다. 오늘은 '주식입문, 성장주 투자원칙' 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위 원칙을 참고하여 최고의 주식을 발굴하고 투자하여 기회를 잡으시기 바랍니다.
긴글을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