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주식시장 분석! 에스에프에이 등 살펴보기!
2월 16일 오늘주식시장 분석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며칠 전부터 계속 말씀드려왔던 미국증시 다우지수, 나스닥, S&P500지수는 계속 해서 상승해 가고 있으며 애플, 넷플릭스 등 유망한 종목은 크게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시장인 코스피, 코스닥은 크게 오르지 못하고 계속해서 보합으로 가고 있죠. 지난번 글을 보신분들을 아시겠지만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엔 우려스러울 정도의 분산일이 쌓여 있습니다. 오늘이 반등일 7일차 이지만 아직 강력한 반등도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어제 조금 상승을 했으나 시장이 추세를 전환시킬 정도의 세기는 아니었다고 생각합니다.
시장의 추세를 전환시킬 정도의 세기는 큰 거래량과 함께 최소 1%이상 1.5%이상은 올라야 된다고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큰 거래량이란 단순히 큰 거래량이 아닌 지난 날보다 거래량이 높게 나타나야 합니다.
코스피 & 코스닥 시장 시황!
오늘의 주요시장 그래프입니다. 그래프에 보이는 형광색 선이 21일 선입니다. 그래프가 이 선위에 있다면 시장이 어느정도 강세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행히 반등 7일차인 오늘은 두 시장 모두 21일 선 위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오늘의 주요시장을 이끌은 종목은 반도체 관련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 공부하시고 싶으신 분은 주요시장 그래프에 로그화한 후 21일 선을 설정하여 과거의 지표를 분석해 보세요. 그러면 시장이 강세인지 약세인지 어느정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난 주부터 반도체 관련주는 매도압력에 시달리며 큰폭으로 떨어지는 종목들이 몇몇 있었습니다. 몇 가지 언급해 드리면, SK머티리얼즈, SK하이닉스, 에스에프에이, AP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시장이 다시 약간의 상승세로 돌아서며 이들이 상승을 시작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0주이평선을 지키는 반도체 관련주!
윌리엄 오닐의 말에 따르면 기관들은 10주 이평선(50일 이평선)을 중요하게 생각하므로 이 선이 무너질 경우 지키려고 자금을 투입한다고 합니다. 오늘 그 예를 확인 할 수 있었던 사례가 있습니다. 바로 제이스텍, SK하이닉스, 에스에프에이, 넥스턴 입니다.
이들 종목을 한번 자세히 보시기 바랍니다. 파란색 선인 10주 이평선 근처에서 모두들 왔다 갔다 하는 모습이 보일 것 입니다. 제이스텍의 경우 작년 8~9월 쯤 인가요? 이중바닥 모양을 돌파하고 3주 이내에 20%이상이 올랐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최소 8주 보유와 8주 보유 후에 상황을 지켜본 후 8주를 더 보유 해야 합니다.
만약 이 원칙 대로 제이스텍을 투자했다면 65.7%의 수익률을 올리실 수 있으셨을 것입니다. 이 원칙은 제가 만들어낸 것이 아닌 미국의 유명한 투자자인 윌리엄 오닐이 만들은 것 입니다. 궁금하신 분은 제가 쓴 주식 관련 포스팅 글을 찾아보시 거나 그의 저서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에스에프에이의 경우는 3주 타이트 모양을 돌파한 후 10주이평선에서 싸우고 있는 모습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3주 타이트 모양이란 3주간의 종가가 1%내외로 형성되며 3주간의 고점을 큰 거래량(거래량 평균의 최소 40%이상)을 동반하며 돌파할 때 매수하는 것 입니다.
각설하고, 현재 반도체 관련주 대부분이 10주 이평선을 지키려 노력하고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이번 주에 이 지지선을 지켜낸다면 앞으로 더 상승할 여력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오늘의 끝!
오늘주식시장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치열한 주식이라는 전쟁터에서 살아 남으려면 언제나 확고한 원칙과 기술을 배우려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것은 누군가가 해주는 것이 아닌 스스로가 해 나가는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언제나 행운과 성공만이 가득하시기 바랍니다.
원칙 관련 글!
※ 저는 어떠한 종목도 추천드리지 않으며, 투자의 판단과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