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시장

주식투자 성공을 위한 손절의 중요성!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신분들께서는 손절매라는 것이 얼마나 어렵고 힘든지 아실 것 입니다. 그래서 주식투자 성공을 위해 손절의 중요성에 대해서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사실 대부분 성공한 투자자 예를 들면 윌리엄 오닐, 니콜라스 다바스, 제시 리버모어 등 거물급 투자자들은 항상 자신이 잘못 판단 했을 경우에는 손절을 하고 나왔습니다.




손절매 왜!! 중요한가?

주식투자에 있어서 손절은 왜 중요할까요? 매수 시점에서 가격이 떨어져서 팔게 되면 당장 손해를 입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원금이 깎이는 것이 두렵고 싫기 때문에 대부분의 개인 투자자나 심지어는 프로 투자자 들도 손절매에 있어서 실수를 하게 된답니다.

자신의 돈이 들어 갔는데 감정이 안휘둘릴 투자자는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투자에 있어서 혹은 주식 투자에 관해서는 무조건 적으로 지켜야 할 원칙이 손절매입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편하실 것 같습니다. 보통의 경우 일어나지 않은 사고를 대비하기 위해 보험을 들어 놓게 됩니다. 그런데 사고가 나지 않아 괜히 보험을 들어 보험비를 날렸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 입니다.

손실을 자르는 것은 일종의 보험이다!

그렇습니다. 손절매는 자신이 잘못 투자한 것에 대한 일종의 보험입니다. 한 가지 예를 들어 드리겠습니다. 만약 원금의 7%가 손해 나서 손절하면 얼마의 수익률을 올려야 원금회복을 할 수 있을까요? 바로 7.52%입니다. 손해난 부분에서 조금만 회복하면 바로 원금 회복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한 가지 예를 더 들겠습니다. 30%가 손실이 날 경우 얼마의 수익률을 올려야 할까요? 42.86%입니다. 손실이 난 금액보다 12.86%가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50%가 손실나면 얼마일까요? 100%의 수익이 나야 원금을 회복 할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100%의 수익을 올리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이제 왜 손실이 적을 때 손절을 해야하는지 중요성을 깨달으셨을 것입니다. 손실이 적을 때는 조금만 이익이 나면 수익을 회복할 수 있지만 반토막이 날 경우 원금의 두배를 만회해야 겨우 본전이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손실은 빨리 자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훌륭한 모양에서 매수를 하셨다면 7~8%이상 떨어질 이유가 없기 때문에 손절의 위험성은 적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시점에서 매수하는 것 또한 손해 예방 차원에서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자르지 못하는 것 일까?

사실 앞서 이야기 했듯이 자신의 돈이 들어가면 감정 컨트롤이 어렵습니다. 원칙을 세워 놓는다 하여도 말 처럼 쉽게 되지 않는 것이 주식투자입니다. 따라서 확고한 원칙을 세워두고 미리 시나리오를 세우고 감정이 아닌 원칙에 입각해서 투자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원칙을 지키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저는 미리 HTS에 자동매매를 걸어 놓고 있습니다. 해당 라인으로 떨어질 경우 자동으로 팔리게 해놓는 것이죠. 이것은 증권사 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확인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저는 미리 7~8% 떨어지면 자동으로 주식이 처분되게 해놨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이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있기는 합니다. 가끔 한 두차례 떨어졌다가 다시 원래 회복하는 경우들이 그 예 입니다. 그럼에도 해야하는 이유는 막상 손절매 라인까지 왔을 때 스스로 손실을 자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끝인사

오늘은 주식투자 성공을 위한 손절의 중요성에 대해서 작성해봤습니다. 주식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투자 여력을 잃지 않는 것입니다. 한번 크게 돈을 잃고 나면 투자금도 묶이게 되고 자신감도 하락하게 됩니다. 따라서 제대로 된 원칙과 확고한 원칙 준수를 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항상 주식공부를 열심히 하셔서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원칙 관련 포스팅




반응형